본문 바로가기
경제, 시사, 주식

희토류란? 매장량 순위 1위는 중국

by 구름서재 2024. 1. 21.
728x90
반응형
반응형

희토류란?

희토류란 화학 원소 주기율표에서 란타넘(57번째 원소)부터 루테튬(71번째 원소)까지 총 17개의 원소를 포함하는 그룹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희토류란 본래 희귀한 흙이라는 뜻으로 불리지만, 사실 지구상에 풍부하게 매장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희토류란 원석 형태로 존재하지 않고 흙 속에 흩어져 있기 때문에 채굴과 정제 과정이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듭니다. 현재 희토류 매장량 순위 1위는 중국으로 전체 생산량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희토류의 경제적 의미

희토류란 다양한 첨단 기술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원소들입니다. 세라믹스, 자석, 전자 장치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며 특히 자석 제조에 있어서 필수적입니다. 강력한 자석인 희토류 자석을 만드는데 필수적으로 사용됩니다. 현재 전기자, 풍력 터빈, 스마트폰, 컴퓨터, 디스플레이, 의료기기 등 다양한 첨단 기술에 널리 사용됩니다. 희토류란 에너지 저장 기술에도 활용됩니다. 특히 전기 자동차와 재생 에너지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고성능 자석 소재로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21세기 들어서 더욱 각광받는 필수 소재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희토류란 이러한 첨단 산업이 발전할수록 의존도가 점점 심화되고 있습니다. 희토류 매장량 순위가 특정 나라에 집중되어 있는 만큼 나라별로 이에 대한 대응이 필요합니다. 소형과, 경량화, 친환경화, 첨단화된 기기가 있다면 모두 희토류와 관련이 되어있을 정도로 현대 사회에서 희토류란 필수적인 소재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희토류 매장량 순위 1위는 중국!

 

희토류 매장량 순위

순위 국가 매장량(톤)
1 중국 4400만
2 브라질 2200만
3 베트남 2000만
4 러시아 1800만
5 인도 690만
6 호주 340만
7 미얀마 500만
8 미국 1500만

 

중국은 세계 희토류 매장량 순위 1위로서  전체 생산량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희토류 매장량 순위를 알아보면 중국을 포함하여 베트남, 브라질, 러시아 등 4개국이 전체 매장량의 83%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희토류 가공 및 정제 기술에서도 세계 시장 점유율이 90%에 달합니다. 이렇게 중국이 희토류 매장량 순위 1위를 장악함으로써 중국의 전략 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중국은 희토류를 수출 무기화 하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세계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2023년 말 중국은 희토류 가공 기술을 수출 금지 목록에 포함시켰습니다. 이는 미국의 반도체 규제에 대한 중국의 맞대응으로 해석됩니다. 희토류란 현대의 첨단 기술 산업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소재이지만 중국이 사실상 독점을 하고 있는 상태라 이를 통해 경제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봅니다. 중국의 수출 제한은 해당 분야의 생산과 공급에 차질을 빚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한국 역시 대응책을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728x90

 

희토류란? 환경과 공급의 문제점도 존재하는 소재

희토류란 토양에 전반적으로 널리 매장되어 있지만 그것을 채굴하고 생산하는 환경은 많은 노력과 비용이 소모됩니다. 그러한 과정에서 또 하나의 문제가 발생하는데 바로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화학 물질을 사용하고 땅을 파괴하며 방사선 물질이 발생하는 문제 등 중요한 환경 문제들이 발생합니다. 중국은 희토류 매장량 순위 1위를 하기 위해 공급망과 생산량을 높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문제는 뒤로하고 희토류 매장량 1위를 위해 영향력을 키워나간 것입니다. 

희토류란 특정 국가에서 생산이 집중되어 있다면 공급 부족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국가 간 경쟁과 공급 안정성에 대한 우려가 증대됩니다. 희토류란 현대 기술과 산업에서 중요한 자원이지만 그 관리와 이용에 대해서는 환경적, 경제적 측면에 대해서는 깊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