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교육이란 무엇인가?
한국 교육의 한계를 넘어 ib교육에서 미래를 찾는다
급변하는 글로벌 시대 속에서 우리는 매일 기술의 급진적 발전을 목격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대한민국의 교육은 암기식, 주입식 교육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세상에 맞춰 교육에 대한 접근 역시 변화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시기에 ib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ib교육이란 전통적인 학교 교육 시스템의 한계와 그 대안으로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교육입니다.
ib교육이란 ( Interm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 스위스 비영리 교육재단 국제 바칼로레아 기구가 개발하고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학생 중심의 자율 교육을 지향합니다.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학습하고 자율적으로 탐구하며 다양한 분야에 걸쳐 깊이 있는 연구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다양한 문화와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함께 학습하며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고 협력하는 과정에서 글로벌 리더로서의 자질도 자연스럽게 형성됩니다. 이와 같이 협력적이고 탐구 중심적 교육은 단순히 좋은 성적으로 내기 위한 교육이 아니라 인류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있는 글로벌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ib교육이란 국제적으로 인정을 받는 교육으로서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의 교육 과정을 포함합니다. 전 세계 어디에서나 ib교육 과정을 마친 학생들은 대학 입학에 있어서 동일한 기준으로 평가받습니다. ib교육이란 많은 학생들이 명문대에 진학하거나 글로벌 리더로서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특히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 학습과 비판적 사고 능력을 높임으로써 주도적 인생을 설계해 나가는데 많은 역량이 되어줍니다. ib교육이란 학생들이 자신감 있게 학습에 임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창의적 능력을 발휘하도록 돕습니다. 단순히 지식 습득하는 과정을 넘어서 그 지식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고민하는 것입니다.
ib로 대학 가다
이미영 저자의 'ib로 대학 가다' 책은 ib교육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다양한 방면으로 설명합니다. 작가는 15년간 ib교사로 활동하면서 얻은 경험과, 두 자녀를 명문대에 진학시킨 부모로서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이 책을 썼습니다. 'ib로 대학 가다' 책은 ib교육의 장점과 그 효과를 현실적으로 보여줍니다. 'ib로 대학 가다' 책을 통해서 ib교육이란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고 실제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상세하게 알 수 있습니다.
한국 교육은 암기식, 주입식 교육을 중심으로 한 입시 중심 교육입니다. 학문을 탐구하는 즐거움 보다는 문제 푸는 속도와 시험을 잘 보는 기술이 강조되는 환경에서 학생들은 점점 더 성적에 매몰됩니다. 이러한 교육 현실은 학생들에게 많은 부담을 주고 창의적 사고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제한합니다.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중요시하는 글로벌 사회에서는 대한민국의 교육 방식이 점점 더 맞지 않는다는 비판적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ib로 대학 가다'에서 저자는 한국 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주입식 교육을 지적합니다. ib교육이란 바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적 교육입니다. 학생들에게 단순히 지식을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스스로 사고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처럼 ib교육이란 학생중심의 자율 교육을 지향합니다.
'ib로 대학 가다' 책은 먼저 저자의 경험적 이야기로 시작합니다. 작가가 ib 교사로 일하게 된 계기부터 시작하여 아이들과 학교에서 함께 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들려줍니다. 작가의 경험을 통해 독자들은 ib교육이란 무엇인지 천천히 알아나가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그 다음에는 ib교육을 통해 성장한 학생들의 구체적인 인터뷰가 실려있습니다. 그들의 경험담을 통해 ib교육이란 무엇인지 보다 가깝게 접근합니다. 마지막에는 ib교육에 대한 전문적이고 구체적인 정보들이 담겨있습니다. ib교육이란 무엇인지 전문적 정보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될 것입니다. 작가의 경험과 다양한 사람들의 경험담, 그리고 이론적 정보까지 다양하게 실려있어 유용합니다.
ib교육의 가능성과 한국 교육의 미래
글로벌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한국 교육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다시 고민해봐야 할 것입니다. 세상은 빠르게 변화하지만 한국의 교육만큼은 오래전 시기에 머물러있습니다. 입시 경쟁 중심의 주입식 교육을 벗어나지 못하는 대한 민국 교육은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요하는 글로벌 사회에서 도태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한국 교육에 대한 대안을 찾고 있다면 ib교육이란 무엇인지 관심을 가지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ib교육이란 한국 교육의 한계를 넘어설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한국식 교육을 ib교육으로 대체하자는 것이 아닙니다. ib교육이란 우리가 미래를 위해 만들어나가야 할 교육 시스템에 이정표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글로벌 교육 시스템을 참고하여 학생들의 창의적인 사고와 자율적 주도적 학습을 장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한 변화가 이루어진다면 대한민국 학생들이 글로벌 리더로서 세상을 변화시키는 인재로 나아가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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