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시사, 주식

미국 개인소비지출 pce 지수 발표와 인플레이션

by 구름서재 2024. 3. 6.
728x90
반응형
반응형

 

미국 개인소비지출 pce 지수 발표와 인플레이션은 어떤 관계에 있을까요? 또한 그것은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오늘은 미국 개인소비지출 pce 지수의 뜻과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고 미국 pce 지수 발표와 인플레이션의 관계, 주식 시장과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개인소비지출 pce 지수란?

pce 지수란 Personal Consumption Expending의 약자로 개인소비지출을 뜻합니다. 이것은 미국에서 소비자가 소비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모든 비용을 합친 금액으로 현재 미국의 물가 수준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를 통해 전반적인 소비자 지출의 가격 수준을 측정하며 매월 미국 상무부경제분석국에서 발표합니다.

 

개인소비지출 pce 지수 발표는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경제에 중요한 영향을 끼칩니다. cpi(소비자물가지수)와 함께 미국의 주요 인플레이션 지표 중 하나로 사용되는 지표입니다. 연준(미국 연방준비위원회)이 인플레이션(물가상승률)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지표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pce 지수 발표로 연준은 인플레이션 정도를 파악하고 금리 인상과 인하 여부를 판단합니다. 따라서 매월 pce 지수 발표에 따라 전 세계의 경제가 집중하는 것입니다. 

 

미국 개인소비지출 pce 지수는 소비자 지출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는 개인이 구매한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지출을 포함합니다. 소비자 지출은 경제 활동의 중심이며 이를 통해 국가의 경제적 건강 상태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가 구매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나타냅니다. 이처럼 미국 pce 지수 발표는 인플레이션이나 디플레이션의 경향을 파악하여 경제의 안정성을 평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미국 pce 지수와  cpi 지수의 차이점은?

미국 인플레이션 현상을 판단하는 또 하나의 중요한 지표는 cpi 지수입니다. 미국의 연준은 소비자물가지수 cpi 지수와 개인소비지출 pce 지수 발표를 가장 중요한 지표로 판단하여 금리 인상, 인하 등의 금융 정책에 반영합니다. 이 두 가지는 비슷하지만 약간의 차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pce 지수(개인소비지출)와 cpi 지수(소비자물가지수)는 모두 물가 측정하는 목적으로 하는 지표이지만 차이점이 있습니다.  cpi 지수는 일반적인 가계의 소비자들이 구매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 변동을 말하며 가계의 직접지출 품목을 중심으로 산출됩니다.  pce 지수 발표는 미국 전역의 모든 개인 및 가구의 소비 지출을 기반으로 하며 가계의 직, 간접적인 품목을 모두 포함합니다. 

 

▶ 참고:  PCE 지수는 미국소비자물가지수 CPI와 어떻게 다를까?

https://poop58.tistory.com/197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 cpi 지수란?

1.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 cpi 지수란? cpi 지수란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를 뜻하는 경제용어로 Consumer Price Index라고 합니다. cpi 지수란 특정 시기에 소비자가 구매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평균 가격을

poop58.tistory.com

 

3. 미국 pce 지수와 주식 시장과의 관계?

예를 들어 미국 pce 지수가 상승하면 이는 소비자들이 더 많은 소비를 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합니다. 이는 물가 주순의 변동을 측정하므로 인플레이션 압력이 있을 수 있다고 해석됩니다. 이로 인해 미국 중앙은행 (연준)은 통화 긴축 정책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주로 금리를 높이는 방향으로 진행됩니다. 미국 연준이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서 금리를 인상하면 이는 주식 시장에도 충분한 자본이 들어오기 어려워집니다. 금리가 높기 때문에 투자 금액을 융통하기에도 어려움이 생기는 것입니다. 때문에 주식 시장에도 자금이 들어오기 어려워지며 이는 주식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처럼 미국 개인소비지출 pce 지수 발표는 시장과 경제에 직접적인 많은 영향들을 미칩니다. 

 

728x90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