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시사, 주식

고정금리 변동금리 차이 어느 것이 유리할까?

by 구름서재 2024. 2. 23.
728x90
반응형

고정금리와 변동금리는 은행으로부터 대출을 받거나 금융 관련 계약을 할 때 이자를 적용하는 방식입니다. 고정금리 변동금리 차이점이 있기 때문에 두 가지의 특성을 각각 알아두고 장단점을 비교하여 본인에게 적합한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고정금리 변동금리 차이에 따라 어느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지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1. 고정금리 

 

고정금리는 대출을 받을 때 정해진 이율로 대출금을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상품에 가입한 기간동안 시중 금리가 아무리 큰 폭으로 변하더라도 이자율이 변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이자율은 계약 시점에 고정되며 대출기간 동안 변하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매월 상환해야 하는 금액이 일정하게 유지되어 예상치 못한 이자 상승에도 안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한 고정금리는 매달 고정적으로 금액이 나가기 때문에 자금 계획을 세워 체계적으로 운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만약 5%의 고정금리로 30년 주택 대출을 받았다면, 시중 금리의 변동과 상관 없이 매월 동일한 이자율로 상환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고정금리 변동금리 차이는 매월 동일한 상환금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느냐, 아니면 추가적으로 인상될 수 있는 금리에 대한 자금 확보를 미리 해두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2. 변동금리

 

변동금리는 이자율이 일정하지 않고 시중 금리에 따라 정기적으로 변동하는 방식입니다. 정해진 지표(CD 금리, 리보금리, 기준금리 등)에 기반하여 결정되며 이에 따라 이자율이 조정됩니다. 따라서 매월 상환액도 변동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변동금리 대출을 가진 사람은 현재 금리 환경에 따라 이자율이 상승하거나 하락할 수 있습니다. 고정금리 변동금리 차이에 따라서 향후 대출금 지불 계획을 다르게 세워야 합니다. 

앞으로 금리가 하락할거라고 예상이 되는 경우 변동금리 방법을 택하는 것이 유리하지만, 실제로 금리 예측은 그 누구도 확신할 수 없기 때문에 섣불리 선택할 문제는 아닙니다. 대출을 받는 시점에는 금리가 낮았지만 대출금을 상환하는 기간 동안 이자가 급격하게 상승하면 매달 고정적으로 나가던 대출 금액이 늘어나기 때문에 그에 따른 대책을 미리 세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3. 고정금리 변동금리 차이와 장단점

 

고정금리 변동금리 차이는 장단점이 뚜렷합니다. 둘 중 어느것이 더 유리한지 판단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금융 상황과 리스크 허용 수준 그리고 현재 금리 환경과 국제 경제 상황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고정금리 변동금리 차이와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고정금리 장점:

이자율이 고정되어 있어 매월 상환액이 예측 가능합니다. 금리가 상승할 경우에는 현재이율로 고정되어 있어서 추가적인 지출을 하지 않아도 되는 이점이 있습니다. 경제 상황을 보았을 때 앞으로 금리가 점점 더 높아지는 추세라면 고정금리의 장점이 커지게 됩니다. 

◆ 고정금리 단점:

하지만 시중 금리가 하락하는 경우에는 현재 이율보다 높은 이율로 계약이 되어있기 때문에 이자 지불이 상대적으로 높아질 수 있습니다. 

 

◆ 변동금리 장점:

현재 시장 금리에 더 빠르게 대응할 수 있으며, 계약 기간 중 금리가 하락할 경우에는 이자 지출이 줄어드는 이점이 있습니다. 경제 상황이 앞으로 금리가 하락하는 추세라면 변동금리의 장점이 커지게 됩니다. 하지만 금리를 예측하는 어려운 일이므로 신중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 변동금리 단점:

이자율이 변동하기 때문에 매월 상환액을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시중 금리가 상승할 경우 매월 이자 지불액이 갑자기 늘어나게 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추가적인 이자 지출 계획을 사전에 세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4. 고정금리 변동금리 차이 어느 것이 유리할까?

 

일반적으로 안정적인 예산 및 상환 계획을 선호하는 사람들은 고정금리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금리가 낮고 향후 금리 상승이 예상되지 않는다면 변동금리를 선택하여 낮은 초기 이자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경제 상황에 따라 대출 계약 시 설정되는 초기 고정금리 변동금리 차이가 발생합니다. 향후 이자 변동 방향에 따라서 고정금리와 변동금리의 초기 이자율이 다르게 설정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 역시 꼼꼼히 판단하여 선택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고정금리 변동금리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728x90
반응형